본문 바로가기

TIL

프로그램 명명 규칙 - 표기법

카멜케이스, 파스칼케이스, 스네이크 케이스,로웨 케이스 모두 프로그래밍에서 주로 사용하는 명명 규칙!

 

표기법들은 제한된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가독성을 끌어올리려는 시도중에 하나로 시작되었다.

변수, 함수, 클래스 등의 명명 규칙을 지정하는 방식이다.

 

1. 카멜케이스 (Camel Case)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하며, 나머지는 소문자로 표기하는 규칙

변수,함수,메서드,속성 등의 이름에 주로 사용

단어의 첫 글자를 소문자로 시작, 단어 사이 구분 첫 글자를 대문자를 사용
String myVariableName
pubilc int findById(){...}

 

2. 스네이크케이스 (Snake Case)

모든 단어를 소문자로 작성하며, 단어 사이를 언더스코어(_)로 구분합니다.

단어의 첫 글자를 소문자로 시작, 단어 사이 구분을 (_)언더스코어를 사용
String my_variable_name
pubilc void calculate_total_amount(){...}

 

 

3. 파스클케이스 (Pascal Case)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하며, 나머지는 소문자로 표기합니다. 카멜케이스와 유사하지만, 첫 글자가 항상 대문자입니다.

클래스, 인터페이스 등의 이름에 주로 사용

//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시작, 단어 사이 구분 첫 글자를 대문자로 사용
class MyClassName{...}
interface CustomClassName

 

4. 로워케이스 (Lower Case)

모든 문자를 소문자로 작성하는 방식

패키지 등의 이름에 주로 사용

// 단어의 첫 글자와 단어 사이 구분 시에도 소문자 사용
package com.example.myproject;
import mymodule

 

 

 

자바스크립트, 자바에서는 카멜케이스가 일반적이며, 파이썬에서는 스네이크케이스가 많이 사용된다. 개발자들은 일반적으로 선택한 언어나 프레임워크의 규칙을 따라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